본문 바로가기
오늘의궁금증

카네스텐연고, 항진균제 연고 사용 시 주의사항

by 오늘돋보기 2025. 2. 25.
반응형

 

항진균제는 진균, 곰팡이 제거를 위한 의약품으로서 백선증이나 무좀, 칸디다증 등의 목적으로 약품 처방을 받게 될 수 있어요.
오늘은 항진균제연고 사용 시 주의사항을 점검해 보면서 카네스텐연고에 관해서도 알아보도록 할게요.

 

 

1. 항진균제

항진균제는 항생제와는 구별이 되는데요.
항생제는 박테리아 등 원핵생물 퇴치를 위한 약품이라 곰팡이에는 효과가 없어요.
이러한 이유에는 곰팡이가 진핵생물이기 때문인데요.
그래서 곰팡이를 제거하고 치료할 목적이라면 항진균제를 쓰는 게 바람직하다고 이해할 수 있답니다.

 

 

 

 

 

항진균제연고의 원리로는 진균의 증식, 성장을 억제하여 진균 감염증을 치료하는 약물이라고 볼 수 있는데요.
크게 진균 세포막에 작용하는 것과 세포벽에 작용하는 약물로 나누어 볼 수 있어요.
항진균제연고 중 세포막에 작용하는 약물은 에르고스테롤을 합성하는 과정을 방해해 항진균 효과를 내며 세포벽에 작용하는 약물은 글루칸의 합성과정을 방해해 항진균 효과를 낼 수 있답니다.
항진균제 제품으로는 아졸계와 알릴아민계, 폴리엔계와 에키노칸딘계로 나누어 볼 수 있어요.

 

 

2. 카네스텐 연고

항진균제연고 중에 카네스텐연고는 클로트리마졸 성분을 담고 있는데요.
첨가제로는 벤질알코올과 세틸팔미테이트 및 세토스테아릴알코올을 체크해 볼 수 있어요.
카네스텐연고는 일반의약품으로서 흰색의 부드러운 크림 제형을 보유하고 있는데요.


카네스텐연고에 따른 효과로는 피부사상균이나 효모 곰팡이, 기타 진균에 의한 피부진균증에 도움이 되며 이러한 진균류에 중복 감염된 피부질환을 비롯해 코리네박테륨에 의한 홍색 음선에 효과를 보여줄 수 있어요.
즉 백선이나 어루러기, 칸디다성 외음염 및 피부 칸디다증에 도움이 될 수 있답니다.

 

 

 

 

 

 

3. 사용법

항진균제연고 사용법으로는 1일 2-3회 가량 환부에 얇게 바른 뒤 문질러 주는데요.
치료에 필요한 기간은 질환 정도나 위치에 따라 다르다고 볼 수 있어요.
일반적으로 피부진균증에는 3-4주 치료가 필요하고 어루러기는 1-3주, 칸디다성 외음염에는 1-2주 도포가 필요하답니다.

 

4. 주의사항

카네스텐연고 등을 쓸 때 주의사항으로는 약에 과민증이 있거나 세토스테아릴알콜에 과민증을 갖고 있는 환자는 투여가 금지되어 있어요.
또한 사용 시 주의사항으로는 완전한 치료 효과를 위해서는 중도에 치료를 중단하지 않아야 하고 정해진 용법, 용량에 따라 치료를 계속 하여야 한답니다.


또다른 주의사항에는 미량 사용하였거나 투여하는 것을 잊었더라도 다음 사용할 때 절대로 과량 사용해서는 안 된다는 점에 있어요.


아울러 환부에 접촉되는 수건, 양말 등은 매일 갈아주어야 하며 약에 대한 반응이 없다면 진균학적 검사를 실시하여 다른 균에 의한 감염 여부를 확인하여야 할 필요가 있다는 점에 있어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