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오늘의궁금증

자궁경부암 원인 초기증상 및 무료 예방접종 백신 주사(가다실 9가)

by 오늘돋보기 2025. 2. 6.
반응형

 

자궁경부에서 발생하는 여성 생식기 암을 바로 자궁경부암이라고 하는데요.
이 암은 편평상피세포암과 선암으로 분류가 가능하며 주로 50대에서 가장 많이 나타나는 것으로 알려져 있어요.
그러나 누구라도 걸릴 수 있기 때문에 자궁경부암을 예방하기 위한 자궁경부암백신은 필수라고 할 수 있답니다.

 

 

 

 

 

 

 

 

1. 자궁경부암 원인

자궁경부암원인으로는 먼저 사람유두종바이러스를 언급할 수 있는데요.
실제로 많은 환자에게 있어서 HPV가 자궁경부암원인으로 발견이 되며 이것이 발견될 경우 암에 대한 발생 위험도 역시 10배 이상 증가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답니다.
상피내종양 중 90%는 해당 바이러스에 의한 것으로 밝혀지기도 하였어요.
자궁경부암원인으로 흡연이 지목될 수도 있는데요.
국제암연구소에 의하면 흡연을 하게 될 경우 해당 암을 유발한다는 근거를 발표하기도 하였어요.
그밖에 자궁경부암원인에는 인체면역결핍바이러스에 감염이 되거나 클라미디아 감염도 언급할 수 있답니다.

 

 

2. 자궁경부암 초기증상

자궁경부암초기증상은 대부분 나타나지 않기 때문에 모르고 지나가는 경우가 있어요.
그래서 자궁경부암초기증상이 어느 정도 진행된 후에야 본격적인 증상이 나타나게 되는데요.
자궁경부암초기증상을 알 수 없기 때문에 규칙적으로 산부인과 검사가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답니다.
자궁경부암초기증상을 넘어서게 될 경우 질출혈을 보이게 되는데요.
비정상적으로 질 출혈이 야기될 수 있고 질 분비물이 증가하는 양상을 보여요.
또한 체중이 감소하거나 주위 장기를 침윤할 경우에는 골반통을 호소하게 된답니다.

 

 

 

3. 자궁경부암 예방접종

자궁경부암백신은 인유두종바이러스에 의한 감염을 예방하기 위함인데요.
우리나라에서는 자궁경부암백신으로 가다실을 많이 접종하고 있답니다.
자궁경부암주사에 따른 약리작용으로는 HPV에 따른 면역성을 생기게 하여 감염을 막아주는데요.
자궁경부암백신의 경우에는 유전자 재조합 기술을 이용하여 HPV를 싸고 있는 캡시드 단백질로 형성된 바이러스 유사 입자를 항원으로 하여 만들어졌다고 볼 수 있어요.

자궁경부암주사로 국내에서 시판되고 있는 것은 서바릭스와 가다실이 있는데 그중에서도 가다실9가에 대한 관심이 높다고 할 수 있답니다.
가다실 2가의 경우에는 2가지, 가다실 4가의 경우에는 4가지 HPV 감염을 예방한다는 의미로 가다실9가는 9가지를 예방한다고 볼 수 있는데요.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가다실9가는 기존 4가 백신에 HPV 31, 33, 45, 52, 58 VLP를 추가로 했다고 볼 수 있답니다.

 

가다실9가를 통하여 예방할 수 있는 질환에는 자궁경부암 뿐만 아니라 항문암과 외음부암, 질암, 생식기 사마귀 등이 해당되는데요.
자궁경부암주사의 접종 연령은 HPV에 노출되지 않은 대상자에게 뛰어나다고 할 수 있어요.
그래서 성경험 시작 이전에 자궁경부암백신을 맞는 게 좋답니다.

우리나라에서는 자궁경부암무료예방접종도 실시하고 있는데요.
2016년 국가 예방접종으로 도입이 되어 자궁경부암무료예방접종을 건강여성첫걸음클리닉 사업으로 실시하고 있어요.
자궁경부암무료예방접종에 따른 초기 접종은 11-12세 소아 청소년에게 권장이 되고 있는데 남성, 여성 모두에게 접종할 수 있답니다.
그리고 접종은 2회에서 3회에 걸쳐 이루어질 수 있어요.

 

 

 

4. 자궁경부암 예방접종 남자

자궁경부암예방접종남자도 받아야 된다고 묻는다면 받는 게 좋다고 할 수 있는데요.
일반적으로 자궁경부암예방접종남자의 경우에는 나라에 따라 받는 나이가 달라질 수 있어요.
그래도 9세부터 26세 사이 청소년이나 어른에게 자궁경부암예방접종남자도 권유하고 있는데요.
이는 성관계를 활발하게 하기 시작하기 이전 연령 나이에 권장하고 있다고 유추해 볼 수 있답니다.
다른 나라에서는 자궁경부암예방접종남자 나이를 45세까지도 확장하기도 하였어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