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오늘의궁금증

급성 충수염 초기증상 및 맹장 터지는 이유(여자 맹장 위치)

by 오늘돋보기 2025. 4. 1.
반응형

Designed by Freepik

 

흔히 맹장염이라고 하는 것은 맹장에 붙어 있는 충수라는 관에서 염증이 생긴 것을 의미하는데요.

염증이 심해지게 되면 뱃속에서 돌기가 터져버릴 수 있어 맹장초기증상을 알고 빠르게 대처하는 것은 중요하다고 할 수 있어요.

오늘은 여자맹장위치와 맹장터지는이유에 관해 알아보면서 급성충수염에 따른 충수염증상을 짚어보도록 하겠습니다.

 

 

 

1. 여자 맹장 위치

 

여자맹장위치는 남자와 동일한데 소장이 끝나는 부위이자 대장이 시작되는 곳에 주머니 모양으로 위치하고 있어요.

오른쪽 아랫배 및 옆구리에 여자맹장위치가 있는데 간혹가다 여자맹장위치가 다르다고 오인하는 것은 임산부의 경우 자궁이 커지게 되면서 맹장을 들어올리게 되어 그때 오른쪽 배 윗부분으로 살짝 올라가기 때문이에요.

그러나 출산을 하고 나면 다시 본래 자리로 돌아오게 된답니다.

 

 

 

 

2. 맹장 터지는 이유

 

맹장터지는이유로는 맹장염이 심화되면서 나타날 수 있는데요.

맹장염은 구체적 원인을 규명할 수 없지만 현대인들의 바르지 못한 식습관과 면역력 저하로 인해 나타나는 것으로 알려져 있어요.

또한 만성 변비 증상으로 인하여 충수돌기 입구가 폐쇄되면서 결국에는 맹장터지는이유로 작용하게 되는데요.

한 마디로 염증이 심해지면서 맹장이 부어오르게 되면 맹장터지는이유가 되고 이는 패혈증과 같은 합병증을 유발할 수도 있어 제때 조치를 취하지 않게 된다면 생명에 위협이 될 수 있어요.

 

 

 

 

 

 

3. 맹장 초기 증상

 

 

맹장초기증상으로는 사람마다 다르게 나타날 수 있는데 오른쪽 아랫배가 갑자기 아파오면서 몸을 잔뜩 움츠린 채 바닥에 엎드리게 될 정도로 극심한 통증을 호소하게 돼요.

맹장초기증상으로 인하여 신경계 및 소화기계에 영향을 미친다면 속이 메스껍게 느껴지거나 구토가 유발되기도 하고 고열과 오한이 나타나기도 하는데요.

맹장초기증상이 몸 전체에 퍼지게 되면 늦지 않게 병원을 찾아 조치를 해야 한답니다.

 

급성충수염으로 인한 충수염증상으로 식욕부진과 오심을 느끼기도 하고 복부의 가스가 차오르게 되면서 빈뇨를 경험하기도 하는데요.

맹장에 유발된 염증이 방광까지 영향을 미치면 급성충수염으로 인해 소변이 마려운 느낌이 들기도 하지만 막상 오줌이 잘 나오는 건 아닐 수 있답니다.

 

충수염증상이 나타났을 때에는 복강경을 통해 수술을 하게 되는데요.

충수돌기 제거를 통해 맹장염 주위 조직이나 복강내 장기를 살펴보면서 고름이 있다면 배액관 삽입으로 치료를 시작할 수 있어요.

요즘에는 비교적 통증도 적고 수술 시간도 적게 소요되면서 환자의 부담이 덜해졌는데요.

충수염증상 치료 후에는 장기능의 정상화를 체크하기 위하여 방귀를 뀌는 것으로 확인을 해볼 필요가 있답니다.

사실상 맹장염은 특별한 예방법이 없기 때문에 맹장염초기증상이 있을 때 빠르게 치료를 해야 된다는 점에 주목할 필요가 있어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