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오늘의궁금증

생리대 발진 가려움 원인 및 대처

by 오늘돋보기 2025. 4. 20.
반응형

 

생리대는 한달에 한번 여성분들이 꼭 사용하게 되는 아이템으로서 특히 무더운 계절 땀이 많이 나는 시기가 되면 찝찝함과 함께 가려움, 발진 등이 올라올 수 있는 계기가 됩니다.

이는 아기들이 겪는 기저귀 발진의 형태처럼 이해할 수 있는데요.

피부에 생리대가 바로 닿는 부위에서 붉게 올라오고 가려움, 따가움을 느끼게 할 수 있습니다.

평상 시 피부가 약한 사람이라면 더욱 더 생리대 발진이 잘 나타날 수 있으니 오늘은 생리대 발진, 가려움에 대하여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보도록 하겠습니다.

 

 

 

1. 생리대 발진 원인

생리대 발진 원인은 다음과 같은 이유에서 비롯될 수 있습니다.

 

1. 알레르기 반응: 일부 생리대에는 화학물질, 합성 섬유 등이 포함되어 있어 피부에 알레르기 반응을 야기하면서 발진 등 문제가 나타나게 됩니다.

 

2. 열: 생리대를 오랜 시간 피부에 닿아있는 상태로 둘 경우 습기, 열을 가두기 때문에 이에 따른 피부 자극이 일어나게 됩니다. 무엇보다 땀, 체액이 생리대에 녹아들 경우 피부 간지러움이 생길 수 있습니다.

 

3. 부적절한 생리대 선택: 생리대 크기, 형태 등이 잘 맞지 않을 경우 피부에 눌림, 마찰이 심해질 수 있고 이에 따라 발진이 일어나는 계기로 작용하게 됩니다.

 

4. 피부질환: 이미 피부에 염증이나 예민한 피부상태를 지니고 있다면 생리대를 착용하는 것으로 인하여 증상이 악화될 소지가 있습니다.

 

 

 

 

2. 대처

생리대 발진에 있어서 현실적으로 대처할 수 있는 방법으로는 저자극성 제품을 사용하는데 있습니다.

여기에는 향료, 염료 및 표백제가 포함되지 않은 순한 재질의 생리대가 도움이 되는데 민감한 피부라면 이 점부터 반드시 고려하여야 합니다.

 

다음으로는 피부를 보호해 주어야 하는 노력에 있습니다.

생리대를 착용하기 전에 피부에 자극이 될 수 있는 성분이 없는 순한 바디로션 및 크림 등을 발라주면 피부를 보호하는데 도움이 되어줄 수 있습니다.

 

생리대를 선택할 때에는 통기성이 좋은 면 재질, 천연 소재로 된 생리대를 선택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이럴 경우 피부가 숨을 쉴 수 있기 때문에 발진, 가려움 등을 예방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3. 생리대 교체시기

여성분들의 경우 적합한 생리대 교체시기에 대한 궁금증이 있을 수 있습니다.

생리대는 일반적으로 4-6시간 마다 교체하는 것이 좋다고 할 수 있습니다.

그리하여 피부가 더 깨끗하고 건강한 상태로 유지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