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오늘의궁금증

팔자주름 생기는 원인 4가지 및 관리 방법

by 오늘돋보기 2024. 6. 15.
반응형

 

나이가 들수록 거울을 보았을 때 팔자주름이 심각해져 간다면 심미적인 불만으로 스트레스가 심해질 수 있습니다.

이러한 주름은 나무의 나이테처럼 자연스럽게 형성이 되는데요.

문제는 하얀 피부를 지니고 있거나 코가 높은 사람이라도 팔자주름이 깊게 파여있으면 다소 나이 든 느낌을 지울 수 없다는 것에 있습니다.

오늘은 팔자주름이 생기는 원인 4가지와 함께 관리 방법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노화

사람이 나이가 들면 피부 속 엘라스틴이나 콜라겐 등 탄력 섬유가 감소하게 됩니다.

이에 따라 조직이 느슨하게 변하면서 얇아지는데 피부 탄력은 점차 저하되고 중력의 영향으로 주름이 깊어지게 됩니다.

입 주변에는 기본적으로 피부가 얇고 피지선이 적기 때문에 건조함도 쉽게 찾아옵니다.

다른 부위보다 얼굴에서는 볼 부위에 지방이 많은 편인데 이러한 영향으로 볼이 점차 처지기 시작하면 얼굴라인도 늘어지고 팔자주름이 형성되는 계기가 됩니다.

 

 

 

 

 

 

2. 안 좋은 습관

팔자주름을 야기하는 원인에는 안 좋은 자세나 습관의 영향도 존재합니다.

평상시 턱을 자주 괴고 있거나 얼굴을 어딘가에 기대 쉬는 습관은 피부에 지속적인 압박을 가해주면서 주름을 유발합니다.

또한 입 주변 근육을 지나치게 사용하거나 잔뜩 찌푸리는 습관을 가지고 있을 때에도 문제가 될 수 있는데 음식을 씹거나 말하고 웃는 동작 등 입을 다양하게 움직이는 행위로 인해 입가 주변 피부가 접히게 되고 늘어나기도 합니다.

이러한 생활 습관은 한번 형성이 되면 쉽게 고치기 힘든데 개선을 위해서는 꾸준한 노력이 필요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3. 수면 자세

잠을 자는 자세 역시 팔자주름을 야기하는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한쪽 얼굴을 대고 자는 수면 자세는 피부를 접히게 만들어 주름을 형성하고 그 부위에 지속적인 압력을 가하게 됩니다.

책상 위에 엎드려 자는 자세 역시 팔자주름을 형성하게 되는데 수면 자세 역시 무시할 수 없는 요소라고 할 수 있습니다.

 

 

 

 

 

 

 

 

 

 

 

4. 자외선

피부 건강에 있어 자외선은 안 좋은 요소로 작용하는 대표적인 문제라고 할 수 있습니다.

피부 속에 존재하는 콜라겐 및 엘라스틴 섬유는 자외선으로부터 파괴가 되며 주름을 야기하게 되는데요.

입가 피부의 경우에는 자외선 영향을 더욱더 쉽게 받기 때문에 팔자주름이 깊어질 확률이 높습니다.

그래서 젊었을 때부터 무조건적인 자외선 차단제 사용이 꼭 필요하다고 강조하는 이유가 됩니다.

 

 

 

 

 

5. 팔자주름 관리 방법

이러한 팔자주름을 관리하기 위한 방법으로는 먼저 생활 습관의 개선부터 필요한데요.

무의식적으로 입을 오므리는 경우가 있는데 음료수를 빨대로 빨아먹는 행위를 떠올리면 이해하기 쉽습니다.

얼굴 전체를 펴준다는 생각으로 입 주위 근육에 지나친 부담을 주지 않는 습관이 중요합니다.

또한 피부가 건조하게 되면 주름이 형성되기 쉽기 때문에 늘 촉촉한 피부를 유지할 수 있도록 세안 후 물기를 잘 닦고 바로 보습제 등을 도포해 주는 게 좋습니다.

아울러 흡연이나 음주에 대한 습관 역시 피해 주는 게 좋은데요.

기본적으로 이러한 행위는 피부 건강을 해치는 지름길이 될 수 있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