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오늘의궁금증

박탈성각질융해증 나타나는 원인, 증상 및 치료

by 오늘돋보기 2024. 8. 19.
반응형

 

건조한 환경에서 더욱 자주 나타나게 되는 박탈성각질융해증!

이름만 들어보면 다소 생소할 수 있지만 비교적 흔하게 일어나는 피부 질환 중 하나라고 이해할 수 있는데요.

오늘은 박탈성각질융해증이 나타나는 원인과 증상 및 치료에 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박탈성각질융해증 원인

일종의 피부질환에 해당하는 박탈성각질융해증은 여름철에 많이 발생합니다.

땀이나 마찰 등으로 인하여 피부 각질이 서서히 벗겨지면서 얇은 피부를 가지고 있다면 증상이 더욱 더 두드러지고 있답니다.

박탈성각질융해증의 원인으로는 환경이 건조하거나 습도가 낮을 때를 비롯하여 자외선 노출과 공기 중 수분 부족 등의 요인으로 인해 나타나게 될 수 있습니다.

또한 자주 손톱을 다듬거나 깎는 행위로 인해 피부 주변 각질이 지나치게 제거되면서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심한 피부 건조로 인하여 박탈성각질융해증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2. 박탈성각질융해증 증상

박탈성각질융해증이 발생하게 될 경우에는 피부 각질층이 분리되어 투명한 반점처럼 관찰이 되기도 합니다.

이는 각질층에 나타나게 되는데 분리된 피부로 인하여 심한 가려움과 건조함을 야기하게 됩니다.

증상이 심해질수록 따가움이나 통증으로 나타나게 될 수 있습니다.

박탈성각질융해증의 증상은 종종 급속하게 발전이 되기도 하는데 건조한 환경이라면 심각성이 두드러질 수 있습니다.

 

 

 

 

 

 

 

 

 

 

 

 

 

 

 

 

3. 박탈성각질융해증 vs 주부습진 차이점

박탈성각질융해증이 주부습진과 차이가 있는 것은 분명합니다.

주부습진은 보통 물이나 세제에 손에 장시간 노출되면서 발생하는 습진인데요.

명확한 원인이 되는 물질이 있다는 점에서 박탈성각질융해증과 차이가 있답니다.

물론 2가지 질환 모두 손바닥이나 발바닥껍질이 벗겨져 나타난다는 점에 있어서는 공통점이 있다고 볼 수 있어요.

 

 

 

 

 

 

4. 박탈성각질융해증 치료

박탈성각질융해증은 재발이 잦은 편에 속하고 자칫 만성화로 변질될 소지가 있어 초기에 적극적으로 치료를 받는 게 중요합니다.

해당 병변을 청결하게 유지하면서 되도록 통풍이 잘 되도록 해야 하는데요.

보습제를 빼놓지 않고 꼼꼼히 발라주는 것도 건조함 예방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러한 노력에도 불구하고 증상이 나아지지 않는다면 의료진 처방 하에 약물치료를 시작할 수 있습니다.

 

 

 

 

 

 

5. 박탈성각질융해증 예방

박탈성각질융해증에 있어서 가장 좋은 예방으로는 매일 충분한 양의 보습제 도포가 필요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샤워를 하고 나서도 물기를 가볍게 제거한 뒤 보습을 철저히 해주는 게 중요합니다.

아울러 물을 사용할 때에는 지나치게 뜨거운 온도의 물보다는 미지근한 온도의 물이 낫다고 할 수 있습니다.

 

세정력이 지나치게 강한 세제나 비누는 피하는 게 좋고 여름철에는 발을 너무 꽉 조이는 신발 착용은 피해주세요.

가급적 실내에서는 통풍이 잘 되는 생활을 하며 재발이 되지 않도록 지속적 관리에 신경을 써야 될 필요가 있겠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