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오늘의궁금증

후비루증후군, 목 뒤로 무언가 넘어가는 증상 및 대처

by 오늘돋보기 2024. 8. 20.
반응형

 

환절기가 되거나 면역력이 약해질 때마다 후비루증후군에 시달리는 사람의 숫자도 점차 증가한다고 볼 수 있습니다.

실제로 저도 후비루증후군을 겪고 있는 사람으로서 그 괴로움을 누구보다도 잘 알고 있습니다.

오늘은 목 뒤로 무언가 넘어가는 후비루증후군 증상과 대처를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후비루증후군 원인

사람의 부비강에서는 어느 정도 일정 수준의 비루가 형성됩니다.

그러나 호흡기 질환에 감염이 될 경우 비루 양은 증가하는 양상을 보이는데요.

코 뒷부분에서 목으로 넘어가는 비루가 많아질 경우 불편한 후비루증후군 증상을 경험하게 됩니다.

 

후비루증후군 원인으로는 유전적 요인을 비롯하여 한 개인이 갖고 있는 자율신경계 등의 문제에서 비롯된다고 볼 수 있습니다.

또한 심한 스트레스를 받거나 요즘 같은 시기에는 과도한 실내 냉방기기를 사용하다 보니까 해당 증상이 나타나는 원인으로 작용하기도 합니다.

 

 

 

 

 

 

 

2. 후비루증후군 증상

후비루증후군 증상으로는 대표적이라고 할 수 있는 것이 늘어난 분비물 점액이 목 뒤로 넘어가는 것을 느낄 수 있다는 점입니다.

마치 목구멍에 무언가 걸려 있는 듯한 느낌이 들고 간질거리기도 하며 누웠을 때에는 유독 심한 증상을 호소하게 됩니다.

그래서 밤 중이나 아침에 잠에서 깰 경우 후비루증후군 증상의 심각성이 고스란히 전해질 수 있습니다.

 

아울러 목에 걸린 것을 뱉어내기 위하여 자꾸만 헛기침을 반복하게 되는데 심할 경우에는 목에 지속적인 자극을 주어 숨쉬는데에도 불편함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구취를 경험하게 될 수 있으며 목 주변에 자극으로 다가가 말을 할 때에도 목이 잠기는 등 문제가 이어지기도 합니다.

 

 

 

 

 

 

 

 

 

 

 

 

 

 

 

 

 

3. 아이에게서 나타나는 후비루증후군

후비루증후군은 아이에게서도 나타나는 호흡기 관련 문제 중 하나라고도 이해할 수 있습니다.

아이들에게서 관찰이 되는 주된 증상으로는 코가래를 확인할 수 있고 음~ 하는 소리를 내기도 합니다.

가래 끓는 소리가 나기도 하며 끈적한 콧물로 숙면에 방해를 받기도 합니다.

 

 

 

 

 

 

 

4. 후비루증후군 치료

후비루증후군은 여러 가지 원인으로 인하여 발생하기 때문에 사실상 원인이 되는 부분을 찾기도 쉽지 않을 뿐더러 치료에 있어서도 다각도적으로 접근을 해야 될 필요가 있습니다.

본격적인 진단을 위해서는 비강 내시경을 활용하거나 때에 따라 CT 등의 촬영을 시행하기도 합니다.

 

그리하여 약물로 치료를 할 때에는 항히스타민제를 고려하거나 분무용 스테로이드제를 쓰게 됩니다.

만약 세균 감염이 의심되는 상황이라면 항생제 투려를 고민하기도 합니다.

후비루 감소를 위해서는 코 속 분비물을 최대한 묽게 만드는 게 도움이 됩니다.

그래서 수분을 자주 섭취하며 코세척을 통하여 분비물의 분비를 촉진해 주는 게 중요합니다.

 

 

 

 

 

 

 

 

5. 후비루증후군 관리

생활 속에서 후비루증후군을 관리하기 위해서는 온도와 습도를 적정 수준으로 맞추어 지내는 게 중요합니다.

집안이 너무 건조하지 않도록 해야 하며 코 건강 관리를 위하여 너무 건조하게 지내지 않는 게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참고로 적정 온도는 20도에서 24도로 알려져 있고 습도는 50-60%를 유지하는 게 좋습니다.

그리고 차가운 물 섭취보다는 오히려 미지근한 물 섭취가 도움이 됩니다.

그래서 끈적한 콧물의 농도를 옅게 만들 수 있고 손쉬운 배출을 기대해 볼 수 있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