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오늘의궁금증

자고 일어나면 두통 원인 5가지 왜 아플까?

by 오늘돋보기 2024. 10. 11.
반응형

 

밤에 분명 푹 잔 것 같은데도 두통이 지속된다면 또다른 원인은 없을까 고민하게 됩니다.

유독 자고 일어났을 때 개운하지 않고 머리가 아픈 증상이 지속된다면 원인을 찾아 치료하는 게 바람직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오늘은 자고 일어나면 두통 원인을 파헤쳐 보는 시간을 가져보도록 하겠습니다.

 

 

 

 

1. 메니에르병

자고 일어나면 두통이 느껴지는 원인에는 먼저 메니에르병을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이 병은 내이의 림프액 순환에 변화가 일어나게 되면서 아침에 잠자리에서 기상했을 때 어지럼증을 느끼게 할 수 있습니다.

그리하여 메니에르병을 갖고 있는 환자라면 몸을 일으켜 세울 때에도 천천히 일어나는 게 증상 조절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2. 이갈이 습관

자고 일어나면 두통이 느껴지는 원인에는 이갈이에서 비롯된 습관일 수 있습니다.

사람마다 잠자는 자세나 버릇 등은 다양합니다.

그중에서도 이를 박박 가는 습관은 결국 아침에 기상했을 때에도 영향을 미치게 되는데요.

밤새 이를 갈았기 때문에 턱관절에 문제가 갈 수 있고 이것으로 인하여 결국 어지럼증으로 이어지는 계기가 되기도 합니다.

우리 몸에서 턱관절은 다양한 근육과 밀접한 연관성을 보이고 있습니다.

그래서 부정교합을 갖고 있거나 스트레스 등의 요인으로 관절을 싸고 있는 근육에 과도한 긴장이 부여된다면 두통으로 이어지기도 합니다.

 

 

 

 

 

 

 

 

3. 과도한 카페인 섭취

자고 일어나면 두통이 발생하는 원인에는 과도한 카페인 섭취에서 시작될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피로감을 없애기 위하여 커피를 마셔 각성효과를 즐기기도 하지만 지나치게 카페인을 많이 섭취하면 두뇌로 향하는 혈류 흐름에 안 좋은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이에 따라 신경학적 부작용이 생기게 되면서 잠을 자고 일어났더라도 어지럼증을 호소하게 될 수 있습니다.

 

 

 

 

 

4. 수면 무호흡증

자고 일어나면 두통이 일어나는 원인에는 수면 무호흡증도 해당합니다.

일종의 수면 장애에 해당하는 수면 무호흡증은 일시적으로 호흡을 중단하게 되고 뇌로 공급되는 산소 양의 감소를 일으키게 됩니다.

이에 따라 머리에 압력이 가해지기 때문에 두통을 경험하게 됩니다.

실제로 수면 무호흡증을 갖고 있는 환자 중에는 두통을 경험하는 사례도 어렵지 않게 찾아볼 수 있습니다.

 

 

 

 

 

 

 

5. 이석증

마지막 원인에는 이석증에 주목할 수 있습니다.

이석증은 내이 반고리관에 자리하고 있는 작은 칼슘인 이석이 몸을 움직이는 동안 제 자리를 벗어나게 되면서 반고리관에 들어가 어지럼증을 야기하게 되는 질환입니다.

특히 일어날 때 심한 어지럼증을 호소하게 되는데 이석증의 경우에는 특정한 수면 자세가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어지럽지 않은 자세로 누워 잔다면 다음 날 기상했을 때에도 증상의 완화를 기대해 볼 수 있을 것입니다.

이와 동시에 머리를 약간 높여 자는 것도 도움이 되기도 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