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오늘의궁금증

같이 먹으면 안되는 영양제 6가지 피해야 하는 이유

by 오늘돋보기 2024. 10. 9.
반응형

 

건강을 챙기기 위하여 수많은 영양제를 섭취하고 있지만 상극인 영양제의 조합도 있다는 점!

이왕 드실 거라면 이러한 조합은 잘 알고 피해 드시는 게 바람직하다고 할 수 있는데요.

오늘은 6가지로 정리해 보는 같이 먹으면 안되는 영양제에 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마그네슘 + 칼슘

같이 먹으면 안되는 영양제에는 마그네슘과 칼슘의 조합이 있습니다.

이 2가지 성분의 미네랄은 함께 섭취하게 될 경우 서로 경쟁하기 때문에 체내 흡수율을 낮아지게 하는 계기로 작용합니다.

그리하여 마그네슘의 경우에는 자기 전 섭취하는 게 좋고 칼슘은 식사 시에 함께 섭취하는 게 도움이 된다고 볼 수 있겠습니다.

 

 

 

2. 철분 + 칼슘

우리 몸이 산성일 때 철분은 흡수가 보다 잘 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그러나 칼슘을 함께 섭취하게 되면 이러한 성격을 중화시키기 때문에 체내 흡수의 방해를 불러 일으킵니다.

철분의 경우에는 공복에 비타민C와 함께 하는 게 높은 흡수율을 보여줄 수 있습니다.

그리고 칼슘은 식사 중 또는 직후 섭취가 권장된다고 볼 수 있습니다.

 

 

 

 

 

 

 

3. 비타민A + 루테인

같이 먹으면 안되는 영양제에는 비타민A와 루테인의 조합이 있습니다.

실제로 루테인은 비타민A의 일종이라고 할 수 있는데요.

두 가지 모두 고함량을 취하게 될 경우 오히려 비타민A에 따른 과다 섭취 문제로 두통, 구토 등이 야기될 수 있습니다.

 

 

 

 

4. 유산균 + 비타민C

일반적으로 유산균은 산에 굉장히 취약하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그리하여 산 성분이 담겨 있는 비타민C와 함께 섭취하게 되면 균들이 죽는 문제가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2가지를 드셔야 한다면 반드시 시차를 두고 드시는 게 바람직하다고 할 수 있겠습니다.

 

 

 

 

 

 

 

 

5. 아연 + 구리

아연과 구리 역시 같이 먹으면 안되는 영양제의 조합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아연은 구리의 체내 흡수를 방해할 수 있기 때문에 피해야 하고 구리 또한 아연의 흡수를 방해하는 작용으로 비춰질 수 있습니다.

두 가지를 드셔야 한다면 아연의 경우에는 아침에 드셔야 하고 구리는 저녁에 섭취하는 게 좋습니다.

 

 

 

 

6. 아미노산 + 단백질

같이 먹으면 안되는 영양제의 조합에는 아미노산과 단백질도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단백질은 소장에서 소화가 되고 아미노산으로 분해되어 흡수가 되는 절차를 밟습니다.

그런데 아미노산 보충제를 섭취하게 되면 이미 분해된 아미노산과 보충제 속 성분이 서로 흡수 경로를 두고 경쟁을 벌일 수 있습니다.

나중에는 아미노산의 흡수율을 저하시킬 뿐만 아니라 자유 아미노산 흡수까지 지연시키는 결과를 초래하게 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