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오늘의궁금증

자고 일어나면 눈꼽 생기는 이유 및 실눈곱 원인은?

by 오늘돋보기 2024. 10. 31.
반응형

 

눈곱이 끼는 건 자연스러운 일이라고는 하지만 그 정도가 꽤 심각하다면 눈에 무슨 문제가 있는 건 아닌지 짚어볼 필요가 있습니다.

눈은 외부 자극에 있어 매우 예민한 기관이면서도 자칫 관리를 소홀히 하게 되면 시력의 문제로까지 이어질 소지가 있는데요.

오늘은 자고 일어나면 눈꼽 끼는 원인을 비롯하여 실눈곱 이유에 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안구건조증

매우 얇고 실처럼 끈적거리는 실눈곱이 끼었다면 눈이 건조함을 나타내고 있습니다.

안구건조증은 비교적 빈번하게 찾아볼 수 있는 눈과 관련된 문제인데 이때에는 실내 습도의 적정 유지가 큰 도움이 되어줄 수 있습니다.

또한 주기적으로 인공눈물을 넣어주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2. 결막염

눈이 퉁퉁 부어오르면서 충혈되고 누런색의 눈곱이 많이 낀다면 세균성 결막염에 대한 의심 가능성이 높습니다.

이러한 형태의 결막염은 세균이 눈에 침투함에 따라 발생하게 되는데 면역력이 저하된 사람에게서 흔하게 찾아볼 수 있습니다.

아울러 알레르기성 결막염에 걸리게 되면 붓기가 관찰되면서 눈물이 많이 나오고 눈이 가려운 증상을 반복하게 될 수 있습니다.

 

 

 

 

 

3. 눈화장의 여파

여성분들의 경우에는 눈화장에 따른 여파의 가능성도 존재합니다.

아이라인, 아이섀도우를 이용하여 눈 메이크업을 하고 나서 제대로 세정을 하지 않을 경우에는 잔여물이 그대로 눈 안에 침투하게 되는 결과를 초래합니다.

이에 따라 알레르기 반응이 생기면서 염증 및 눈꼽을 야기하는 계기로 작용할 수 있습니다.

 

 

 

 

 

 

4. 면역력 저하

자고 일어나면 눈꼽이 많이 끼게 되었다면 현재 내 컨디션 상태가 좋지 않은가 체크해 보아야 합니다.

체내 면역력이 저하된 상태를 비롯하여 과도하게 스트레스를 받거나 생활리듬이 깨지는 상황에서는 체내 다양한 염증 반응이 생기기 마련입니다.

그로 인하여 눈곱이 많이 끼는 현상도 충분히 관찰될 수 있습니다.

 

 

 

 

5. 눈물 마름

일반적으로 자고 일어나면 눈꼽이 끼는 원인에는 눈물이 말라 생기는 것도 흔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수면을 취하면서 눈의 깜빡임이 적어지게 되고 눈물이 고여있게 되는데 이렇게 눈물이 서서히 말라가는 과정에서 분비물이 생성되게 됩니다.

그 결과 아침에 눈꼽의 형태로 나타나게 될 수 있습니다.

 

 

 

6. 눈꼽 제거 방법

실눈곱이나 자고 일어나면 눈꼽 등이 관찰 될 때에는 가급적 억지로 떼어내지 않도록 주의해야 하는데요.

자칫 눈을 세게 비비거나 억지로 떼어내는 과정에서 예상치 못한 상처가 생길 수 있습니다.

이때에는 물에 눈꼽을 살짝 불려 가볍게 씻어주는 것이 바람직한 눈곱 제거 방법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