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오늘의궁금증

코안에 뾰루지 생기는 원인 및 대처 방법

by 오늘돋보기 2024. 6. 1.
반응형

 

뾰루지는 신체 여러 부위에서 나타나기 마련이지만 그중에서도 코 속에 발생하는 뾰루지는 적지 않은 불편함을 야기하게 됩니다.

특히 육안으로 쉽게 확인이 되지 않기 때문에 한번 코 속 뾰루지가 발생하게 되면 코를 이용해 공기를 흡입하는 것부터 코를 푸는 행위까지 제한을 받기도 합니다.

오늘은 코안에 뾰루지가 생기는 원인과 함께 대처 방법을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보도록 하겠습니다.

 

 

 

 

 

1. 코안에 뾰루지 생기는 원인

코안에 뾰루지가 생기는 원인에는 청결하지 못한 실내 환경에서 오래 머물 때 발생할 수 있습니다.

우리 눈에 보이지 않는 이물질과 먼지들이 가득한 공간에서 숨을 쉬다 보면 노폐물이 체내로 들어오게 되는데 이것을 거르다 못해 문제가 된다면 코 내부 모낭에 세균이 침입하는 계기로 작용합니다.

이렇게 발생한 콧 속 염증은 뾰루지로 자리하게 되면서 우리를 괴롭힐 수 있습니다.

 

또 다른 코안에 뾰루지 원인에는 코털의 제거에 있습니다.

미관상 지저분해 보인다는 이유로 코털을 제거하게 되면 털이 빠진 자리에 구멍이 생기게 됩니다.

그 안으로 세균이 침입하게 되면서 염증을 야기하게 되는데 뾰루지로 남게 되는 계기로 작용합니다.

이러한 이유로 코털을 손으로 제거하는 행위는 피하라는 말이 있기도 합니다.

 

다음으로 코안에 뾰루지가 생기는 원인에는 코를 지나치게 세게 풀 때라고 할 수 있습니다.

코 안의 점막은 우리의 생각보다도 훨씬 약하고 민감합니다.

코를 과도하게 세게 푸는 행위로 인하여 점막에 상처가 생기게 될 경우 그 안으로 세균이 침입할 수 있습니다.

 

 

 

 

 

 

2. 코염증 나타나는 증상

코 속에 뾰루지가 생기게 되면서 염증의 상태에 따라 다양한 증상이 나타나게 됩니다.

경미한 뾰루지라면 일주일 내로 가라앉다가 사라질 수 있지만 뾰루지로 인한 통증이 심하거나 시도 때도 없이 트러블이 발생하는 경우라면 감염에 대한 근본적 원인을 빠르게 제거해야 합니다.

 

특히 코염증으로 시작되는 증상은 발열이나 두통을 동반하며 나타나기도 하는데 손으로 자극을 지속할 경우 증상은 더욱더 심해질 수 있습니다.

 

코 안에 생기는 염증은 여드름균으로 형성되기도 하고 황색포도상구균으로 인해 종기 형태로 나타나기도 합니다.

심한 스트레스나 피로 등으로 인해 포진의 형태로 나타나기도 하는데 면역력이 저하되면서 코 속 점막 조직에 생기는 포진은 트러블을 쉽게 형성할 수 있습니다.

 

 

 

 

 

 

 

 

 

 

3. 콧속 뾰루지 대처 방법

사람의 코에는 다양한 피지선이 분비하고 있습니다.

뾰루지가 생기지 않으려면 모공 속 피지가 원활하게 배출이 되어야 하는데 콧속 뾰루지 대처 방법으로는 기본이 되어야 하는 것이 바로 청결입니다.

손으로 코 점막을 자꾸 자극하거나 손톱으로 건드는 행위는 금물이며 무조건 압출을 시도하기 보다는 지금 나타난 뾰루지의 형태가 어떤 범주인 지 먼저 확인할 필요가 있습니다.

 

아울러 생활 속에서 코에 다가오는 외부 자극을 줄여 나가는 것이 중요합니다.

더러운 환경에 오래 머물러 있지 않아야 하며 위생적으로 고민이 된다면 마스크 착용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실내 생활을 많이 하는 경우라면 가습기를 틀어 습도 조절을 해주는 것이 코 점막 건강에 도움이 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