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오늘의궁금증

전기감전 가스 사고 위험성, 응급처치 및 지켜야 될 행동요령

by 오늘돋보기 2024. 7. 24.
반응형

 

산업현장 뿐만 아니라 가정 내에서 발생할 수 있는 안전사고에는 전기감전 사고가 대표적이라 할 수 있습니다.

나이를 불문하고 누구나 다 환자의 입장이 될 수 있기 때문에 각별히 주의를 해야 하는데요.

오늘은 전기감전 사고 위험성을 짚어보면서 지켜야 될 행동요령을 알아봅니다.

 

 

 

 

 

1. 전기감전 사고 증상

강한 전류가 몸에 흐르게 되면 화상 뿐만 아니라 생명을 앗아갈 수 있습니다.

추운 겨울에 전자제품을 자주 사용하게 되면서 일어나기도 하고 플러그 관리 소홀로 인하여 발생하기도 합니다.

감전 사고를 입게 되면 다음과 같은 증상이 찾아올 수 있습니다.

 

  • 심혈관 문제: 부정맥, 혈관의 손상, 심근경색, 심정지
  • 근골격계 문제: 근육괴사, 척추 골절 및 구획증후군
  • 신경계 문제: 사지마비, 언어장애, 시야장애, 경련 등

 

 

 

 

 

 

2. 전기감전 사고 응급처치

 

전기감전 사고가 일어날 경우 신속하게 응급처치를 해야 합니다.

먼저 회로 차단기로 전원을 내린 뒤 바로 전원을 차단해야 합니다.

차단이 어려운 상황이라면 고무장갑이나 마른 나무 막대 및 두꺼운 면양말 등을 이용해 전류가 흐르지 않는 것으로 감전된 사람을 구출해야 합니다.

 

다음 환자를 편안한 자세로 두고 의식 확인을 하며 의식이 없을 시, 즉각 심폐소생술에 돌입합니다.

만약 감전사고를 입더라도 별다른 증상이 없을 경우 절대 그냥 방치해서는 안 됩니다.

반드시 전문 병원을 가서 추후에 발생할지도 모르는 상황에 대한 치료를 시작해야 합니다.

 

 

 

 

 

 

 

 

 

 

 

 

 

 

 

 

 

 

 

3. 전기 사고 행동요령

전기 사고를 방지하기 위하여 꼭 지켜야 하는 행동요령을 숙지해야 합니다.

전기코드는 피복 내 구리선이 끊어져 화재 및 감전사고가 생길 수 있으니 반드시 플러그를 잡고 빼야 하며 문어발식 배선은 피해야 합니다.

 

또한 전선이 손상된 경우라면 감전, 합선의 위험이 크므로 교체해야 하고 젖은 손으로 스위치나 플러그를 잡는 것도 피해주세요.

 

아이가 있는 집이라면 감전사고 예방을 위하여 덮개가 마련된 콘센트를 사용하며 땅에 떨어져 있는 전선은 가까이 하지 말고 한국전력공사로 신고합니다.

누전차단기는 사고의 방지를 위하여 꼭 사용하며 위급 시 바로 전기 차단이 될 수 있도록 합니다.

 

 

 

 

 

 

 

4. 가스 사고 행동요령

 

가스 사고의 예방을 위해서는 가스를 사용하기 전 비누나 세제 등으로 거품을 내어 배관, 호스 등 연결 부위를 수시로 점검합니다.

가스를 사용할 때에는 우선 냄새로 누출 여부를 체크하고 가스레인지는 항상 깨끗하게 청소하여 버너의 불구멍이 막히지 않도록 합니다.

 

가스를 사용할 때에는 국물이 넘치거나 바람 때문에 불이 꺼지지 않는지 옆에서 지켜봅니다.

가스를 다 쓰고 나서는 연소기 코크 및 중간밸브를 잠가야 하고 장기간 외출 시에는 건물 외부에 있는 용기밸브도 잠그는 게 좋습니다.

 

가스 누출 시에는 코크, 중간밸브, 용기밸브를 잠그고 창문 및 출입문을 열어 환기를 시킵니다.

LPG 가스라면 바닥의 환기까지 충분히 이루어져야 합니다.

스파크로 인하여 점화가 일어날 수 있으니 전기기구는 절대 조작하지 않아야 하며 사고 발생지역에서 내 위치쪽으로 바람이 불 때는 직각방향으로 대피합니다.

 

 

 

 

 

 

 

5. 휴대용 부탄 가스레인지 사용 시

야외에서 사용 가능하도록 만들어진 휴대용 가스레인지는 더욱 더 각별한 주의를 요합니다.

부득이한 사정으로 실내에서 사용할 때에는 밖에서 사용 시험을 해본 뒤 이상 없을 시 사용하는 게 좋고 다 사용한 용기는 잔류가스 제거 후 구멍을 내고 화기가 없는 장소에 버려야 합니다.

 

용기를 접속할 때에는 완전히 결합이 되도록 해야 하며 용기 상단 절개된 홈 부분은 위로 향하도록 접속해야 합니다.

 

만약 휴대용 부탄 가스레인지 사용 중에 가스가 누출되었다면 신속히 연결레버를 위로 올려 용기를 분리시켜야 합니다.

밀폐된 텐트 안이나 좁은 방에서는 화재, 질식 위험이 있으므로 사용하지 말아야 하고 실내 사용 시에는 환기가 반드시 필요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