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오늘의궁금증

무서운 신장결석 증상 및 합병증 원인 치료

by 오늘돋보기 2025. 1. 3.
반응형

 

다소 생소할 수 있지만 건강을 생각한다면 결코 간과해서는 안될 신장결석은 엄청난 통증을 동반하기 때문에 무섭다고 표현하는데요.

마치 산모가 아이를 낳을 때 고통이라고도 표현하는 사례를 어렵지 않게 마주할 수 있답니다.

오늘은 신장결석 증상에 관하여 이모저모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보도록 하겠습니다.

 

 

 

 

1. 원인

사람의 신장은 콩팥이라고도 하는데 좌우 양쪽에 위치하고 있으며 주된 역할로는 노폐물을 거른 뒤 소변으로 배출하는데 주력합니다.

또한 혈액 속 전해질 농도의 조절 또는 혈압의 조절에 있어 여러 기능을 수행하고 있는데요.

신장결석이 발생하는 원인으로는 소변 속 여러 가지 성분의 균형이 무너져 발생할 수 있으며 수분 부족에 따라 소변량이 저하될 때에도 나타날 수 있습니다.

아울러 과도하게 옥살산염 음식을 취하거나 비만, 유전적 요인, 운동 부족 등에 따라 나타나기도 합니다.

 

 

2. 증상

신장결석 증상으로는 옆구리에서 극심한 통증이 나타나게 되며 이때 고통은 참기 힘들 정도라고 정리할 수 있습니다.

때로는 신장결석의 크기가 작을 시 별다른 증상을 보이지 않는 경우도 있고 신장 기능 이상으로 인하여 소변량 감소와 배뇨의 어려움을 호소하게 되기도 합니다.

신장결석의 크기가 점차 커지게 되면 요로를 손상시킬 우려가 있어 배뇨를 할 때 혈뇨를 보이기도 합니다.

그외 체내 염증 반응으로 인하여 발열이 나타나기도 하며 소화불량 등을 겪기도 합니다.

 

 

 

3. 합병증

신장결석 증상에 따른 무서운 합병증으로는 소변이 이동하는 경로에 따라 각각 다르게 나타날 수 있습니다.

만약 요관이나 방광, 요도 등으로 결석이 이동하게 되면서 소변 흐름을 막을 경우 통증 뿐만 아니라 신장의 손상으로 이어집니다.

여기에 출혈, 감염까지 더해지게 되는데 수신증이 생길 우려도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참고로 수신증이 발생할 경우 신장 기능이 급격하게 저하되는데 감염까지 동반되는 상황에서는 신기능 저하는 더욱 심해질 수 밖에 없습니다.

 

 

 

4. 치료

신장결석의 크기가 작은 상태라면 소변으로 배출시키기 위하여 이에 맞는 치료를 시작할 수 있습니다.

아울러 자연배출이 어려울 것으로 여겨진다면 초음파를 활용하여 잘게 부수는 작업 후 자연 배출을 유도하게 되는데요.

여기에는 체외 충격파 쇄석술이 존재합니다.

또한 결석의 크기가 지나치게 큰 경우라면 절개를 한 뒤 신장경의 기구를 사용하여 제거를 도모할 수 있습니다.

 

 

 

 

 

 

 

 

5. 예방

신장결석 증상의 예방을 위해서는 평상 시 유산소 운동을 꾸준히 하면서 신진대사 활성을 이루는 게 도움이 됩니다.

아울러 신장이 약하다면 정기적으로 신장 검사를 받는 게 좋고 물을 자주 마시는 습관도 필요합니다.

물을 자주 마시게 되면 소변량을 늘려주기 때문에 신장결석의 자연적인 배출을 도모할 수도 있습니다.

적어도 하루에 2-3리터 물을 충분히 마셔주어야 합니다.

그밖에 짜거나 매운 음식은 피하는 게 좋고 나트륨 섭취를 줄이면서 신장결석을 야기하는 원인을 줄여 나가는 데에도 효과적인 예방이 될 수 있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