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오늘의궁금증

목에서 뼈소리 나는 이유, 목뼈소리 문제 없을까?

by 오늘돋보기 2024. 9. 20.
반응형

 

목을 좌우로 뒤틀면서 뚜둑하는 뼈소리를 일부러 내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렇게 목뼈소리가 나면 은근 시원한 것 같기도 하고 뭉쳐있던 부분이 풀어지는 기분이 들기도 하는데요.

목에서 이처럼 뼈소리가 나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오늘은 목에서 뼈소리 원인 및 문제가 없는지 살펴보는 시간을 가져보도록 하겠습니다.

 

 

 

 

 

 

1. 목뼈 역할

사람의 목뼈는 척추와 이어져 있고 신체를 굳건하게 지탱하는 역할을 수행합니다.

머리의 무게는 생각보다 무거운 편에 속하는데 머리 아래 달려 있는 목은 수많은 하중을 견뎌내야 합니다.

그러나 현대인들은 바르지 못한 자세 등으로 목의 근육이 경직되어 있는 경우가 많아 거북목이나 일자목의 현상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이렇게 목뼈가 하는 제 기능을 잃어버리게 되면 목에는 다양한 문제가 초래하게 됩니다.

 

 

 

 

 

 

2. 목뼈소리 원인 - 1) 활동량 부족

목에서 뼈소리가 나타나는 원인에는 활동량의 부족에 있습니다.

현대인들은 규칙적인 운동을 할 시간이 부족하고 식습관의 영향으로 비만이 되기 쉽습니다.

즉, 활동량이 부족하게 되는데 이러한 원인으로 관절이 한 쪽 방향으로만 눌려 있다가 조그마한 움직임에도 소리를 나타내게 됩니다.

 

 

 

 

 

3. 목뼈소리 원인 - 2) 밸런스 붕괴

일반적으로 사람의 머리 무게는 각각 다르다고 볼 수 있지만 평균적으로는 약 5kg 정도 해당합니다.

그리고 머리를 받쳐 주고 있는 경추에 자극이 지속적으로 가해질 경우 좌우 밸런스가 무너지게 되는데요.

이에 따라 해당 부분 주위에 붙어 있는 근육, 인대, 신경 등에 다양한 통증, 경직이 나타나게 됩니다.

그래서 목에서 뼈소리가 남과 동시에 뻐근함을 느끼게 되는 것입니다.

 

 

 

 

 

 

 

 

 

 

 

 

 

 

 

 

 

 

 

 

4. 목뼈소리 - 3)  잘못된 자세

목에서 뼈소리가 나는 원인에는 잘못된 자세에서 비롯될 수 있습니다.

요즘에는 컴퓨터나 휴대폰 등 잦은 전자기기의 사용으로 인하여 목을 거북이처럼 앞으로 쭉 내미는 자세를 취할 때가 많은데요.

이러한 자세는 목뼈의 문제 뿐만 아니라 척추의 불균형 및 골반 틀어짐까지 야기될 수 있습니다.

이렇게 목뼈의 가동범위가 좁아지게 되면서 목을 움직일 때마다 목에서 뼈소리가 나타날 수 있습니다.

 

 

 

 

5. 목에서 뼈소리 문제점

이러한 목 상태를 갖고 있으면서 목뼈소리를 일부러 내는 것은 상당히 문제가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왜냐하면 이러한 행위는 결국 디스크를 유발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목에 일부러 힘을 가해 뼈소리를 내게 되면 목 관절이 일부 어긋나게 되는 계기가 됩니다.

그리고 이렇게 어긋한 뼈가 서로 마찰을 일으켜 소리를 낼 수 있습니다.

이러한 행동을 지속적으로 반복할 경우 신경을 압박할 일까지 초래될 위험이 있으니 가급적 일부러 내는 목뼈소리를 삼가는 게 바람직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반응형